우체국 집배원이 국가유공자 자택을 직접 방문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파악하면, 국가보훈부가 이에 신속히 대응하는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가 도입된다고 하는데요.
국가보훈부는 "우성사업본부와 함께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들에게 '거주지 맞춤형 돌봄과 예우'를 위해 오는 17일(화) 오후 2시, 세종 국가보훈부 청사(9동, 밴플리트 홀)에서 윤종진 국가보훈부 차관과 조해진 우정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류보훈복지우편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그동안 보훈부가 3년마다 약 1만 가구(2021년도 기준 등록 보훈대상자의 약 1.7%)를 표본으로 수행하는 '국가보훈대상자 생활실태조사'는 전체 보훈대상자의 평균적 실태를 파악하는 조사여서 '개개인'의 실제 욕구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처음 도입되는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가 시행되면, 고령 또는 몸이 불편한 국가유공자가 실제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국가보훈부에서 국가유공자에게 '복지서비스 욕구조사서'를 발송하면, 전국의 우체국 집배원이 국가유공자 자택을 방문, 국가유공자 개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한 뒤, 조사서를 보훈부로 회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후 전국 보훈관서는 파악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국가유공자에게 공공서비스나 민간 기부자원을 연계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가보훈부와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말까지 부산 일부 지역(중구·사하구) 국가유공자 1,000 가구를 대상으로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서비스 대상 지역과 가구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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